본문 바로가기

식물공부

Q. 고무나무 잎이 검게 변하고 마르면서 떨어져요

728x90

떡갈잎고무나무 잎의 변화 (좌: 과습 / 우: 건조)

 

A. 여러 잎의 색깔이 어둡게 변하면서 떨어지기 시작하면 대부분 물관리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을 너무 자주 줘서 과습 상태인 경우는 왼쪽 사진처럼 잎이 끝에서부터 검게 변하기 시작합니다. 햇빛이 적거나 통풍이 안되는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이 일어날수 있기 때문에, 이 조건이 충족된 경우에는 물 주는 횟수를 줄이고 상태를 지켜봐야 합니다.

 

반대로 물을 너무 적게 줘서 건조한 상태인 경우는, 오른쪽 사진처럼 잎의 끝부터 마르면서 떨어집니다. 여러개의 잎이 바짝 말라 뒤틀려서 떨어져 있다면 물 부족일 확률이 높습니다.

겨울에 난방을 틀어 건조해진 실내에 화분을 들여놓으면 습도가 굉장히 낮아지기 때문에 베란다나 야외에 있는 화분보다 물을 자주 주어야합니다. 하지만 겨울에 뿌리 쪽에 물을 자주 주면 과습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물주는 주기 사이사이에 분무기로 잎 부분에만 물을 충분히 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처럼 잎의 색이 변했다면 먼저 모양을 자세히 관찰하고, 의심되는 원인을 찾아 빠르게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문제를 너무 오래 방치하면 나무가 회복되는데 그만큼 시간이 더 걸리고, 심한 경우 고사해버리기 때문입니다. 

 

 

Q. 떡갈나무와 떡갈잎고무나무는 다른 종인가요?

A. 떡갈나무(Daimyo oak)는 참나무과로 도토리가 열리는 나무입니다. 동아시아 지역에 널리 분포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산지에서도 흔히 볼 수 있지요. 잎이 두껍고 거칠기 때문에 '떡갈'이라는 이

zdh7.tistory.com